심리상담

틱장애

  • 개요
    - 틱이란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이고 비율동적이며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소리입니다.
    - 틱증상은 스트레스와 불안이 틱으로 표현되어지는 것입니다.
    - 틱은 자기 표현을 정확히 하지 못하는 소아에게 흔한 증상입니다.

틱증상은 아이들이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나 목, 어깨, 몸통 등 신체의 일부분을 아주 빠르게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신체의 일부분을 움직이는 운동틱과 소리를 내는 음성틱이 있는데 운동탁과 음성틱이 동시에 나타나고 1년이상 지속되면 뚜렛병(Tourette’s Disorder)이라고 합니다. 틱은 만성적인 질병이지만 그에 비해 예후는 좋은 편이며 음성틱은 완전히 사라지는 경우가 많고 근육틱 역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틱장애는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강박장애가 가장 흔히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틱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님의 틱장애에 대한 이해와 안심이 아동의 틱장애를 극복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엄마가 아이의 증상에 관심을 가지면 그것이 곧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되고, 이 스트레스는 다시 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주요증상

단순틱 복합틱
음성틱

단순 음성틱

코와 입이나 목구멍을 통하여 흐르는 공기에 의해 생기며 헛기침, 꿀꿀하는 소리, 코로 킁킁거리기, 코웃음 치기 등으로 나타납니다.

복합 음성틱

단어, 구 혹은 문맥을 벗어나는 문장, 외설증, 동어 반복증 또는 반향언어증 등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기간을 기준으로 일과성 / 만성 틱장애로 구분하며 운동틱과 음성틱이 동시에 나타는 경우는 뚜렛 장애로 불립니다.
운동틱

단순 운동틱

틱에 관여하는 개별적 근육군이 관여하게 되고 순간적인 눈 깜박임, 목 경련, 얼굴 찌푸림이나 어깨 으쓱임 등으로 나타납니다.

복합 운동틱

단순 운동틱의 한군이나 얼굴 표정, 만지기, 냄새를 맡거나, 뛰기, 발 구르기, 혹은 욕설 행동등과 같이 좀더 통합적이며 마치 목적을 가지고 하는 행동과 같은 양상을 나타냅니다.

상담효과

틱장애는 야단쳐서는 절대 안 되고, 그냥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리치료, 행동치료, 부모상담을 통해서
자긍심, 안정감의 회복, 부모자녀 관계의 안정화, 틱증상에 대한 대처법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절차

  • 초기상담
  • 심리검사
  • 치료